2012. 10. 17. 16:31

(이 글을 위해 카테고리 하나를 만들었다... 게다가 원래 사진 넣는 포스팅 안 하는데 이번에는 정성들여서 작성. 이게 다 업데이트되고 급 생긴 호기심과 애정 때문...인데 포스팅하면서 지쳤다)


작년 6월부터 넥서스S를 사용하고 있다. 그 전에 제작년 12월부터 디자이어HD를 사용하고 있었지만 액정이 박살났고, 액정 수리비보다 핸드폰 바꾸는 것이 더 싸길래 바꿨다.


넥서스S는 1년하고도 3, 4개월 정도 사용했는데, 좋은 점도 있고 나쁜 점도 있었다. 좋은 점이라면 역시 쓰잘데기 없는 어플이 없다는 것. 디자인도 마음에 들었다. 당시 있던 핸드폰 중에서 성능에 비해 가격도 싼 편이었고. 최적화는, 사실 디자이어HD를 쓸 때도 그다지 불편하다는 인상이 없었고 넥서스S로 넘어와서 특별히 뭔가 크게 향상되었다는 생각도 없었다.


나쁜점이라면, 시간이 지나면서 핸드폰이 너무 느려졌다는 것인데, 물론 모든 스마트폰이 쓰다 보면 느려질 것이고 나는 특히 어플도 이것저것 많이 깔아두고 외장메모리에도 이것저것 많이 넣어두고 위젯도 이것저것 많이 꺼내두는 스타일이라 더 그런지도 모르겠다. 하여튼 최근들어 핸드폰이 너무하다 싶을 정도로 느려지는 경우가 잦았고, 전화가 제대로 들어오지 않거나 문자가 제대로 들어오지 않는 경우도 종종 있었다(이게 핸드폰 문제인지 통신사 문제인지는 모르겠지만. 문자 문제는 사실 문자어플 문제였다. GO SMS를 사용하고 있는데 문자함에 문자가 3만통 정도가 쌓여있으니 문자 보내고 받기가 잘 되지 않는 경우가 많아졌다).


이러한 문제들 때문에 약정을 다 채우지도 않았지만 핸드폰을 바꿔야 하나 진지하게 고민하고 있었다. 안드로이드는 질리기도 했고, 마침 나온 아이폰5의 디자인이 너무너무 마음에 들었기 때문이기도 했다. 최신폰을 갖고 싶다는 마음도 있었고. 그와중에 OTA가 날라왔다.


넥서스S를 사자마자 OTA가 있어서 역시 레퍼런스가 짱이라고 생각했지만,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업데이트가 너무 늦어지는 바람에 '대체 내가 왜 레퍼런스를 산건가'싶었다. 하지만 이번에 젤리빈 업데이트는 많이 늦어지지 않은 것 같다. 그리고 업데이트 이후 오히려 빨라진 속도 때문에 당분간은 핸드폰을 바꾸지 않아도 되겠다는 생각도 든다. 당분간이 얼마만큼인지는 모르겠지만. 적어도 넥서스S의 약정을 다 채울 때까지는 내 쉽게 질리는 성격도 버텨주지 않을까.


<바뀐 점들>


방금 업데이트가 끝난지라, 세세하게 바뀐점은 잘 모르겠고 우선은 눈에 띄는 점들만.


1. 우선 부팅화면이 바뀌었다. 유일하게 마음에 안 드는 점인데, 아이스크림샌드위치의 화려한 부팅화면이 더 취향이다. 부팅중엔 스크린샷이 안 찍혀서 사진은 없다.


2. 슬라이드 잠금해제 화면이 바뀌었다. 원래는 왼쪽 카메라, 오른쪽 잠금해제였는데, 위쪽에 구글 마크가 하나 더 생겼다. '구글 나우'라는 서비스로 연결되는데, 이는 나중에 다루기로.




3. 메인화면에서 바뀐 점들. 우선 맨 위의 구글 검색창이 투명이 아닌 반투명으로 바뀌었다. 그리고 아래쪽에 보면 구글 내장 뮤직플레이어의 위젯 디자인도 바뀌었다. 엄지손가락 버튼이 생겼는데, 뭔지 아직 사용해보지 않았다. 개인적으로는 뒤로가는 버튼이 생겼으면 좋겠는데. 위젯 뿐만 아니라 뮤직 플레이어 디자인도 바뀌었는데, 귀찮으니까 스크린샷은 패스. 그리고 '세상보기'라는 어플이 새로 생겼는데, 이거 상당히 좋다. '세상보기' 설명도 나중에.





4. 위젯 화면이 바뀌었다. 예전에는 위젯 사이즈를 작은 글씨로 몇x몇으로만 알려줬는데, 이제 옅은 회색으로 칸들을 보여주어 더 알기 쉬워졌다. 스크린샷에서 오른쪽 맨 위에 보면 '소리검색'이라는게 생겼는데, Sound hound같은 류의 어플인 것 같다. 사용해보지는 않았음.




5. Play 매거진이 생겼다.





근데 우리나라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고 함. 뭐야.


6. 알림바 디자인이 바뀌었다. 맨 위의 시계 디자인도 그렇고, 각각의 알림 항목들 사이에 빈 공간이 생겼다. 맨 위의 설정버튼들은 젤리빈이 아니라 따로 설치한 어플로 인해 나오는 버튼들이다.




7. 구글 나우. 젤리빈으로 업데이트 하면 구글 나우가 생긴다는 것은 알고 있었는데, 바로 사용은 안 됐다. 마켓에서 구글 검색 어플을 업데이트해야 구글 나우를 사용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는 현재 위치를 기반으로 날씨와 대중교통 정보, 교통상황 등을 알려주는 듯 한데, 샘플 카드들을 보니 스포츠, 항공편 등등 더 많은 기능들이 있다. 내 일상 속에 더욱더 깊고 자연스럽게 들어오겠다는 것 같은데, 신기하면서도 좀 무섭기도. 너무 깊숙히 들어오지는 말아줘요.


맨 처음 시작하면 설명이 시작된다. 스크린 샷은 설명 도중에 찍은 스크린샷이다.




이건 안내가 끝나고 맨 처음 실행했을 때의 스크린샷. 아무것도 안 검색했는데, 맨 처음에 샘플 카드를 볼 수 있는 창이 있고 바로 다음부터 날씨, 대중교통 정보 등이 나열된다. 이거 진짜 신기하다. 샘플카드 설정에서는 우선순위 등을 설정할 수도 있다.




8. 세상보기는 rss리더같은 것 같은데, 구독하는 화면이 너무 이쁘다. 매거진별로 들어가면, 맨 처음 화면에서는 가장 최신 글과 카테고리들이 나오고, 옆으로 쭉 넘기면 최신 글들이 나열된다. 카테고리로 들어가면 카테고리별 최신 글들이 나열되고. 구글과 손잡은? 여러 매체들이 있는 것 같은데, 살펴보면서 추가할 수 있다. 그밖에 손잡지 않은 매체들의 경우 구글 리더에서 rss를 구독하고 있으면, 세상보기의 메뉴에서 구글 리더 카테고리를 통해 추가할 수 있다. 역시 귀찮으니 스크린샷은 하나만.


세상보기의 메인화면이다. 지금은 아래 보이는 여섯 개만 구독중.




9. 아까 1번에서 부팅화면이 유일하게 마음에 안 든다고 했는데, 하나 더 마음에 안 드는 점. 젤리빈 아이콘이 진짜 취향 아니다. 못났어...



데헷


근데 자꾸 보니 또 귀엽기도?


10. 터치감향상, 속도향상


홈화면에서 스크린 넘길 때 더 부드러워졌다. 그리고 어플을 실행할 때도 아이콘을 터치하면 창이 바로 뜬다. 더 빠릿빠릿해진 느낌.




와, 쓰다보니까 진짜 귀찮네. 사진 첨부하고 막 그렇게 글 쓰는 블로거분들은 대체 어떻게 하는거지...나는 이런거는 다시는 못해먹겠네. 기껏해야 한두장이지 이건 뭐 ㅋㅋㅋ

Posted by 곰고옴